진취적 삶
33장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본문
33.1 심벌이란?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이름의 충돌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
33.2 심벌 값의 생성
33.2.1 Symbol 함수
심벌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서 생성한다. 다른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지 않는다.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수 있지만 ,심벌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생성된 심벌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다.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false
Symbol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하지 않는다.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
33.2.2 Symbol.for/ Symbol,keyFor 키워드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 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const s1 = Symbol.for("mySymbol");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true
Symbol 함수는 호출할때마다 유일무이한 심벌값을 생성한다
js 엔진이 관리하는 심벌값 저장소인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심벌 값을 검색할수 있는 키를 지정할수 없으므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그러나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application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를 통해 공유할수 있다.
const s1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ymbol.keyFor(s1)); //mySymbol
const s2 = Symbol("suha");
console.log(Symbol.keyFor(s2)); //undefined
33.3 심벌과 상수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사용할수 있다.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js에서는 enum 을 지원안하고 타입스크립트에서 지원함
33.4 심벌과 프로퍼티 키
심벌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값에 대괄호를 사용
const obj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1,
};
console.log(obj[Symbol.keyFor["mySymbol"]]);
33.5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for ..in 이나 Object.keys ,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는 찾을수 없다.
심벌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프로퍼티를 생성하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할수 있다.
const obj = {
[Symbol("mySymbol")]: 1,
};
for (const key in obj) {
console.log(key);
}
console.log(Object.keys(obj));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Object.getOwnPropertySymbols 사용하면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를 찾을수 있다.
33.6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표준 빌트인 객체는 읽기 전용으로 사용하는것이 좋다.
개발자가 직접 추가한 메서드와 미래에 표준 사양으로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수 있기 때문이다 .표준 빌트인 메서드를 사용자 정의 메서드가 덮어쓴다면 문제가 된다.
그러나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표준 빌트인 객체의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는 것은 물론 ,표준 사양의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될지 모르는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할 위험이 없어 안전하게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할수 있다.
Array.prototype[Symbol.for("sum")] = function () {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ymbol.for("sum")]();
33.7 Well-known Symbol
js 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값이 있다
js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값을 well-known-symbol 이라 부른다.
js 엔진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된다.
const iterable = {
[Symbol.iterator]() {
let cur = 1;
const max = 5;
return {
next() {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1 };
},
};
},
};
for (const num of iterable) {
console.log(num);
}
일반 객체에 추가해야하는 메서드의 키 Symbol.iterator 는 기존 프로퍼티 키 또는 미래에 추가될 프로퍼티 카와 절대로 중복되지 않을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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